주말에 회사 출근했다가 가볍게 쓴글이 생각외로 커져서 당혹스럽다. 일단 제목이 자극적이었고 부분 부분 생략한 단락이 많아 의도와는 다르게 해석 된 부분이 많은 듯 하다. 사실 이명박을 거론하긴 했지만 이명박이는 박명박이든 현재의 부동산 상황을 이어 갈 수 있는 사람을 선택 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다.
버블은 노무현이 만들었는데 왜 이명박이 나오느냐 하는 이야기는 예상하지 못한 내용이었다. 버블을 노무현이 만든것은 당연한 사실이고 前정권은 민심도 잃고 욕도 많이 먹었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로인해 이명박을 선택하고 같이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였다. 가장 단순한 예로 이명박과 한나라당 싫어하기로는 전국 상위 랭커인 내가 부동산 투기에 동참 했을 경우 과연 지금처럼 할 수 있을까? 이명박과 한나라당을 까고 투표로 실행하면 나의 재산권이 위협 받는 역설적인 상황이 나온다는 가정에 글을 썼다.
노무현 정권은 집값을 올리고 이명박 정권은 집값을 잡았다는 내용은 앞뒤 상황을 가늠하지 않은 이야기로 답답하기까지 하다. 현정권은 2000년대 초반의 세계적인 자산 버블과 노무현 정권의 부동산 실기를 조정하기는 커녕 외부요인(작년의 금융공황)에 의해 조정을 받고 있는 부동산 버블을 유지하고자 온갖 정책을 집행했다. 이러한 미봉책들은 향후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지만 이미 투기에 동참한 이들은 이명박과 한나라당과 같이 가야 하는 상황이다.
모두가 인정하는 부동산 문제, 이로인해 국민의 삶이 피폐해지고 건전한 경제활동이 소외당하고, 그 좋아하는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니 부동산 규제를 통해 연착륙을 실행한다고 하면 과연 동의 할 것인가? 투기에 동참한 수많은 국민들은 끝까지 같이 갈 수 밖에 없다. 한나라당과 이명박의 지지자라면 이건 뭔소리인가 싶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일종의 딜레마 일 수 있다.
사례#1 얼마전 동네 선배가 전시회를 연다고 해서 갤러리에 갔더니 친한 대학선배도 있었다. 반가운 맘에 술한잔 하러 근처 술집으로 가려 형 차를 얻어 타려보니 새로 외제차를 뽑았다. 외벌이에 급여가 박한 회사에 다니기 때문에 총 가계소득은 맞벌이 하는 나에 비해 3~40% 밖에 되지 않지만 외제차 뽑을 만한 이유는 별개 아니라 몇해전 빚을 내서 산 아파트의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형曰, 월급은 대출이자와 생활비로 다 쓰고 저축은 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래도 아파트 가격은 오르고 조만간 현재 집을 팔고 또 대출을 받아 좀 더 시내로 이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사례#2 예전 같이 일하던 동료가 우리 회사로 이직을 원해 오랜만에 만나서 인터뷰, 급여 문제를 상의 하다보니 돈을 꽤나 밝힌다. 사정을 보니 나랑 같이 일하던 2004년 만해도 부모님과 같이 살던 무주택자 였지만 그동안 열심히 부동산 투자(기)를 해서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4채라고 했다. 대신 빚도 4억을 가지고 있어 한달 대출이자가 300만원 가까이 된다 한다. 그럼에도 대차대조표를 보면 부채보다 자산 가격이 높다보니 돈을 꽤 번건 맞다. 단지 미실현 수익이라는게 문제지. 가만히 있던 나에 비해 동료는 어리버리 부동산 부자가 되었다. 이 사람에게 지금 필요한 건 이자를 견디며 시간을 보내 가격이 오르는 걸 기다리는 것 뿐이다. 아직까지는 성공한 재테크를 수행 중이다.
사례#3 지금 같이 일하는 동료가 최근 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강남의 아파트를 구매했다. 전세3억 끼고 본인돈 1억, 대출 2억으로 6억짜리 아파트를 샀다. 어쨌든 1억가지고 강남 아파트를 산 셈이다. 최근 강남 아파트 상승 분위기에 1억 오르는 건 일도 아니니 역시 그에게 필요한 건 단지 시간 뿐이라고 생각한다.
사례#4 중소기업에 다니는 나의 사춘매형은 월 300정도의 급여를 받고 있으며 재테크에 관심 많은 40대 답게 살고 있는 아파트 외에 2채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급여에 비해 무리한 자산 구입으로 요 몇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고 추석 때 우리집에 와서 하는 이야기가 매일 아침 아파트 가격이 오르게 해달라고 신께 기도 한다고 한다.
사례#5 절친한 내 고등학교 친구는 몇해전 대출을 받아 광명에 재건축 예정 아파트를 구입해서 살고 있다. 재건축 호재 때문인지 가격은 꽤 올랐고 이에 꽤 고무되어 있다. 이 아파트 가격이 더 오르면 팔고 강남으로 이사하겠다는데 이 친구의 논리는 강남을 비롯 다른 지역 아파트는 가만히 있고 자기 아파트만 오른다른 가정을 깔고 있어 그러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더니 '다른건 모르겠고 우리 아파트만 오르면 돼'라고 답했다.
위의 사례들은 다 나와 꽤 절친한 사람들의 경우다. 공통점이라면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구매했고 모든 전제는 언제까지 계속 아파트 값이 올라야 한다는 점이다. 내가 아는한 이들 중에 이자 말고 원금을 갚는 이는 없다.
이들과 이들의 가족은 과연 정치적으로 누구를 지지 할 것 인가? 교육수준과 정치적 성향, 고향, 이념, 환경, 사상이 다 제각각 일 수 있지만 내일 당장 다시 대통령 선거를 한다면 모두 이명박을 뽑을 것이고 모레 다시 국회의원 선거를 한다면 한나라당을 지지 할 것 이다.
주거목적으로 취득가의 2~30% 범위 안에서 대출을 받고 매달 상환 스케쥴을 가지고 집을 사는 사람 외에 나머지 투자라는 명목에 투기를 실행한 이들은 모두 이명박과 한배를 탄 셈이다. 이명박이 사대강을 파던, 의보를 민영화 하던, 국제 무대에서 똥칠을 하던, 우리를 잡아가던 이와 무관하게 같은 운명체가 된 셈이다. 설사 이명박이라는 실체가 몇년 후에 사라진들 비슷한 성향을 가진 선장을 다시 선택 할 수 밖에 없다. 그가 허경영이든 김정일 이든 중요하지 않다. 투기판을 깨뜨리지 않을 사람이면 족하다.
어제까지 쥐새끼 쥐새끼 하며 명박까로 잡담을 하다가도 아파트 매매 계약서에 사인하는 순간 더이상 그와 정치적인 이야기는 나눌 수가 없다. 실제 최근 집을 산 동료와 발생한 일이기도 하다.
이명박과 한나라당은 어마어마한 중산층의 인생을 저당 잡고 있고 이 든든한 배경은 여론조사든 비판이든 개의치 않을 수 있는 힘이다.
현재 대도시 중산층 이상에게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매하는 일은 필수적인 재테크 수단이고 오히려 가만히 있는 나같은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가 된다. 주변으로 부터 끊임 없이 이 노름판에 들어오기를 종용 받고 있고 때때로 고민스러울 때도 있다.
내가 이 판에 끼지 않는 이유는 내가 판에 들어가려는 시점에는 이미 너무 늦었고 내 경제 상식으로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이 판은 높게는 50대 이상의 자산가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게임이고 불과 몇 년전에 시작한 사람만 해도 나보다 너무 유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수익과 리스크를 대비 했을 경우 참여하지 않는게 맞다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순히 수익과 리스크의 문제를 떠나서 이 판에 들어가는 순간 내 영혼은 이명박에 저당 잡히는 처참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내가 증오하는 이명박이 나의 가족의 행복을 지탱해 주는 구세주가 된다는 이 상황은 얼마나 처연한가.....
어쨌든 주변이 어떻게 돌아가든 난 당분간 이판에 들어 갈 생각은 없다. 옥석을 가릴 능력도 안되는데 미실현 손익을 실현으로 옮기려는 눈뻘건 투기꾼의 호구가 되서 내 피 같은 돈 드릴 이유는 없다.
다행이 아직까지는 전세 값이 오르던 렌트비가 오르던 그럭저럭 견딜만 하니 그냥 이렇게 저렇게 살다가 버블이 어느정도 걷히고 정말 집이 필요하면 그때가서 사고 영원히 버블이 꺼지지 않는다면 그냥 무주택으로 가난한게 살련다.
게다가 내 가족의 운명을 한나라당과 이명박에 의탁해야 된다는 마이너스 옵션을 생각해 보면 웬만한 메리트가 아니면 할 이유가 없다.
- 2009/10/17 16:11
- hotcat.egloos.com/2458367
- 덧글수 : 125
트랙백
국정지지율이 왜 그렇게 높고 차기 대선 후보에 대한 선호가 왜 그런지에 대한 실질적 사례 2009/10/17 20:18 #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부동산 투기를 위해 대출 낸 사람 수와 국정지지율, 차기 대선 후보에 대한 선호는 아마 정비례 할 것이다.그것도 아주 날카로운 기울기로.... more
항상 이야기 하지만... 2009/10/17 20:58 #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 참여정부는 부동산을 못잡아서 망한게 아니라 부동산을 잡으려고 해서 망했다. 이거슨 진리. 뭐 꼭 노무현 드립 어쩌구 보다는 부동산 문제가 심각하지 않았고 아직 참여정부가 부동산에 별 관심이 없던 2004년 탄핵 열풍 시절에아파트 평당가가 1000만원이 넘는 지역은 전부 한나라당을 찍었다. 그건 절대 우연이 아니지. 현 정권 지지율과 아파트 가격 상승율을 비교해봐도 재미있는 결과가 나올걸. ... more
엡케알의 생각 2009/10/17 21:46 #
끄덕끄덕. 나도 이명박에게 우리 가정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 외벌이에 박한 봉급이고 저축도 까먹고 있지만.. 대출받아 투기는 안한다.... more
부동산... 2009/10/18 03:47 #
부동산에 관한 사례 너무 공감가는 글이다.... ... more
부동산... 2009/10/18 03:50 #
부동산에 관한 사례 너무 공감가는 글이다.... http://hotcat.egloos.com/tb/2458367 ... more
가끔씩, 2009/10/18 12:42 #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 실은 꽤 자주,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고민하고는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참 쉽지 않다. 그래도 계속 고민해야 한다.... more
東海 [生ダコ, 韓国刺身専門店] 2009/10/19 11:06 #
韓国刺身専門店 東海 韓国では、刺身をわさびじょうゆのほか、チョコチュジャンといわれる酢味噌につけて食べたり、特製だれとともに葉野菜で巻いて食べたりします。このお店でも、香ばしいオリジナルの特製だれが刺...... more
부동산과 이명박 2009/10/19 14:38 #
이명박은 부동산교의 주신으로 한국에 강림한 아바타. 한국 최대 종교는 부동산교로 3대지파로는 1. 강남불패지파 2. 뉴타운지파 3. 대운하지파 가 있다.... more
부동산 시장에 대한... 나의 자세? 2009/10/19 15:17 #
[원글 먼저 읽어보시길 : http://hotcat.egloos.com/2458367 ] 주변에 많다. 정말. 명박이는 욕하면서도, 자기 집 값 오르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반 농담으로 난 이제 한나라당 찍어야돼. 명박이 덕분에 얼마 벌었어... 라고 말하고, 돈이 돈을 부르는 거라, 과감히 투자해야 돈이 된다고, 부동산 불패를 말하는 이들.... more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 2009/11/03 10:43 #
정치적 지지와 부동산에 관한 재미난 글! http://hotcat.egloos.com/2458367 정치적 지지는 자신의 자산(부동산)을 키워주는 세력을 향하기 마련. 나 처럼 가진거 별거 없는 서민들은 복지나 잘해주는 정치 세력을 지지하든가~... more
핑백
Twitter Trackbacks for coolcat 의 이글루 :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 [egloos.com] on Topsy.com 2009-10-19 09:43:17 #
... coolcat 의 이글루 :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a> hotcat.egloos.com/2458367 – <a href="http://hotcat.egloos.com/2458367" target="_blank" class="external exit">view page</a> – ... more
길 위의 길 : USUM의 트위터 - 2009년 10월 19일 2009-10-21 15:49:08 #
... 하게 된다" RT @coldera: "이명박에게 저당잡힌 인생" 부동산이 재테크의 거의 유일한 수단이 된 현실과 정치적 의사결정에 관한 묘사. http://hotcat.egloos.com/2458367 - 11:38 # T2B.kr ... more
누구의 것도 아닌 집—푸른 문가에 서서 : 지난 링크 몇 개: 091013-1020 2009-10-31 14:52:40 #
... 산점제는 미봉책이었던 거다. 이것이 상식적인 견해다.” 핀란드, '인터넷 접속권은 국민기본권': 권리는 항상 현재의 시공간적 맥락 속에서 재규정된다. 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 “현재 대도시 중산층 이상에게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매하는 일은 필수적인 재테크 수단이고 오히려 가만히 있는 나같은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가 ... more




덧글
IEATTA 2009/10/17 19:38 #
나쁜것만 보면 노무현만 집어넣으면 다 되는 줄 아는 그 수준은 어떻구요?
shortly 2009/10/17 18:41 # 답글
'어제까지 쥐새끼 쥐새끼 하며 명박까로 잡담을 하다가도 아파트 매매 계약서에 사인하는 순간 더이상 그와 정치적인 이야기는 나눌 수가 없다. '정말 공감하는 대목입니다.
鷄르베로스 2009/10/17 18:51 #
마음속으로 이런 국개들 !! 사뿐히 즈려 밣아주시면 됩니다.투기심리던, 좀 더 잘살아보겠다는 뜻으로 산건지는 모르겠지만 이걸 이명박과 연관지어 인생을 저당잡혔다 라고 생각하는게 좀 더 놀랍지않습니까?
coolcat 2009/10/18 01:54 #
shortly : 예... 실제 그렇게 되더군요. 이미 자식보다 중요하다는 돈이 걸린 문제니 민감해 집니다.鷄르베로스 : 이해력이 좀 떨어지시는 것 같은데요. 뭐 그러려니 합니다.
3 2009/10/17 18:42 # 삭제 답글
집 사 본 적도 없는 것들이 이러쿵 저러쿵웃기지도 않는다.
1 2009/10/17 18:48 # 삭제
너도 이번 정권 덕에 득 좀 봤나보구나?그래, 이해해줄게 ^^
홀 2009/10/17 18:48 # 삭제
아 혹시 집 사면 이렇게 된다는????(..) 근데 투기 목적이 아닌 걸로 집 갖고 있으면 그렇지만도 않드만.
엔드리스 2009/10/17 19:24 # 삭제
한번도 만나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이명박 욕하는거 보고는다짜고짜 들이대서 비웃기나 하고 무례하게 굴고 난리치는 것이야말로 웃기지도 않습니다.
쯧. 2009/10/18 14:48 # 삭제
글도 제대로 못 읽는게 이러쿵 저러쿵웃기지도 않는다.
아웃사이더 2009/10/17 19:25 # 삭제 답글
(......이러니 비로그인이 욕먹는 거야......)맞는 말씀입니다.
솔직히 오세훈이나 이명박이나(아 쓰기도 싫다.....주어 없어)
공약은 똑같았죠(우리동네 사람입니다. 다른 누군가가 떠오른다면 그건 오해입니다 허허허)
1.경제를 살리겠다
2.집값 부동산 값 올리겠다(뉴타운 등등)
결과는? 다 아시죠?
이놈의 집단 이기주의는 항상 말썽을 일으킵니다. 예전 어느 분이 포스팅한 글에도
한 아파트에 바퀴벌래가 득실거리는심각한 비위생적인 집이 한채 있었는데 그분들 아파트값 떨어진다고 신고는 고사하고 그냥 더러워도 쉬쉬 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나라(우리나라란 말 쓰기도 싫습니다 요즘은....)사람들은 이상하게 '집'이란 것에 굉장히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옆나라도 마찬가지 이긴 합니다만....아니 동양권 자체가 그런가...)
오죽하면 '집도 절도 없는 떠돌이'란 말이 나왔을까요.....
아니 잡설은 길었고.....
제가 하고싶은 말은 부동산의 허구성입니다. 부동산의 가장 큰 문제는 뭐냐하면 바로
'팔아야 돈이 된다' 입니다. 주식처럼 가지고만 있어도 돈이 되는게 아니라 팔아야만 돈이 되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내가 아파트 한채 1억에 사서 1000억에 내놓을 수도 있지만 어떤 미친놈이 이걸 사겠습니까?
좀더 심화시키면 모든 부동산 업자들이 아파트 한채 가격을 1000억 으로 끌어올렸을 때 과연 이 집은 1000억원의 가치를 가질까요? 아닙니다....절대 아니죠
오히려 거래가 끊어져 1억은 고사하고 5천만원에도 못 팔 확률이 다분하죠....
요런 일이 옆나라 일본에서 버블경제때 고스란히 일어났는데 대체 어쩌자고 여기에 빠지는지.....
이걸 두고 혹자는 '복불복효과' 즉 '나만 아니면 됀다' 라는 걸로 설명했지만.....글쎄요....
아무래도 상대평가라 당연히 상위권과 하위권이 발생함에도 불구 어떻게든 자기자식은 하위권에 놔두지 않겠다는 부모님들의 그 열정과 굉장히 흡사해 보이는 건 제 착각일까요....(아니 하위권이면 하위권대로 살 길을 찾지않고 어떻게든 상위권으로만 보낼려는 모습말입니다........물론 하위권의 생활이 상위권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긴 합니다만...)
좌우지간 두서없는 잡설만 늘어 놨는데 하여튼 결론만 말하자면
1.이놈의 집문제에 관해서는 이나라 사람들은 냉혈안이 된다.
2.대체 이 '나만아니면 됀다'사상은 언제부터 만연해 졌을까요? 그리고 왜 못잡는 걸까요?
3.그리고 그 뛰어든 사람들 리스크가 더럽게 높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참여한 이유가 뭘까요? 다단계에 손대는 사람들과 비슷한 겁니까?
4.저 무개념 비로그인 차단은 언제 이글루스가 만들어줄까요?
5.쥐뿔도 아는거 없으면서 마구 내뱉는 이 소리만 요란한 빈깡통은 어쩔까요?(네...저말입니다....)
6.마지막으로 이제 무슨일이 일어날지 옆나라 일본을 보면 뻔히 보이는데.....대체 정답을 보고서도 못푸는 이나라 정치가들은 뭘까요?(아니 옆에 정답지가 뻔히 있는데 왜 틀려?????)
바람君 2009/10/17 20:03 #
그사람들이 몰라서 안하겠습니까. 단지, 이렇게 버블을 일으켜 놓는게 당장은 챙기기에도 좋고, 무엇보다 지지율이 유지되니 버릴수가 없겠죠. 더러워 보여도 어떤면에선 정말 효과적인 정치죠. 역사적으로 그 끝이 매우 안좋았다는 점만 빼놓고 말입니다. 뭐, 나만 피해가면 된다고 다들 생각할태니 나라가 망하든 지구가 망하든 뭔 상관이겠습니까 ㅎㅎ... 인간이 그런걸요.
coolcat 2009/10/18 01:58 #
집 문제도 그렇고 나만 아니면 된다 라는 생각도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원래 개인은 그럴 수 밖에 없지요.그 게임에 참여하는 이유는 참여하지 않는 것 만으로도 손해라는 생각이 들면 어쩔 수 없이 들어 갑니다. 가만히 있는 것 만으로도 가난해 진다고 느끼면 견딜 수 없죠.
그리고 비로그인도 나름 재미 아니겠습니까....
예전에도 적었지만 우리나라 정치인들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욕망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웬만한 욕망으로는 그 자리 갈 수 없습니다. 그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되는 구조에서 건전한 결론이 나오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괴벨스 2009/10/17 20:13 # 삭제 답글
아 님 자제요.
긁적 2009/10/17 20:20 # 답글
슬프지만 명문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coolcat 2009/10/18 01:58 #
감사합니다....
3 2009/10/17 20:21 # 삭제 답글
역시 이글루스 애들은 놀려먹는 재미가 쏠쏠하다.뭐라고 한마디만 하면 저글링처럼 달려드니, 아주 신이 나는구나. 얼쑤.
4 2009/10/18 00:26 # 삭제
병신새끼...좋냐? ㅋㅋ
쯧. 2009/10/18 14:49 # 삭제
이건 또 정신승리 시작이냐? ㅋㅋㅋㅋㅋㅋ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놀아주니 아주 좋아죽는구나?
3 2009/10/17 20:21 # 삭제 답글
노무현 드립 한번만 치면 아주 몸이 달아서는 더해달라고 안달을 하네 아주.
3 2009/10/17 21:24 # 삭제
근데 낚인건 나네어
너인가
3 2009/10/17 21:47 # 삭제
너도 나도 다 낚였을 뿐이다.
엔드리스 2009/10/17 23:29 # 삭제
자신들의 무례하고 건방진 태도를 욕하는 걸 노무현 드립해서 달려드는 거라고 착각하는 수준밖에 안되는건가.별 내용도 없는 시비성 덧글이나 줄줄이 달아서 욕먹는건데 그걸 노무현 드립해서 달려드는 거래요. ㅎㅎ 이글루스 사람들은 전부 어떻다고 지멋대로 단정하고 자기 잘났다고 만족해하는 꼴이 눈에 선하군. 흠.
인생삼수 2009/10/17 20:29 # 삭제 답글
역시 이글루스 애들은 순진해.아주 노무현 드립만 치면 초등학생한테 줄줄이 낚이는 구나.
loony 2009/10/17 23:25 #
사람을 낚았다는게 자랑인 나이가 지나고 나면 지금 그토록 자랑스러운 '안 순진함'의 뿌듯함이 뭔지 한번 돌아보세요. 재밌을 겁니다. :)
인생종이나쳐라 2009/10/18 14:54 # 삭제
역시 초등학생들은 순진해.낚여주면 자기가 낚시를 잘해서 낚는 줄 알고 좋아서 어쩔줄 몰라하는 구나.
레드진생 2009/10/17 20:39 # 답글
.....왜 이명박(을 비롯한 경제학자들에게 병ㅅ 팔푼이 취급 당하는 사람들)이 정치적으로는 성공하는지 아주 극명하게 보여주는 글이네요.
coolcat 2009/10/18 01:59 #
감사합니다..
ㅋㄹㄷ 2009/10/17 20:42 # 삭제 답글
----------캠페인 -----------------던 피드 ㅂㅂ.
삼수축하 2009/10/17 20:44 # 삭제 답글
명빠들은 지네들이 몸달아서 주렁주렁 덧글 달아놓고 쿨한척은. 여기가 지네 놀이터라도 되는 줄 알았나? 낚시인 척 허세부리긴.
미스사과 2009/10/17 21:00 # 삭제 답글
왜 그렇게 대통령 욕을 하면서도 지지율은 나쁜편은 아닌지 알것같네요;; 확실히 저렇다면 지지할 수 밖에 없군요. 새로운 사실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olcat 2009/10/18 01:59 #
감사합니다.
多實 2009/10/17 21:39 # 답글
정확히 2002년도에 당한 일이네요.추천평에도 썼습니다만, 당시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시면서 어머니가 저런 대출을 받아 집을 네 채나 사셨죠. 그때 당시, 어머님과 교류가 있던 분들이 소위 말하는 부동산 부자였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의 재테크 방식을 고스란히 따라하셨더군요. 차이가 있다면, 그 사람들은 돈이 있고, 우리 집은 돈이 없었는데도 그렇게 따라하셨죠.
결과요?
집안 전체가 파산했습니다. 그때 산 집들은 전부 경매로 넘어갔고요. 가족 전체는 아직도 빚 갚고 있는 중이죠.(파산의 원인은 단순히 집 문제 만이 아니라, 소위 큰손이라는 그 분들의 잔혹한 이자놀음도 있었지만 이건 법적으로 잘 처리했으니 넘어가고)
덕분에 부동산과 금융에 대해 참 여러가지 공부가 되었습니다.
당시 어머니가 얼마나 무식한 듣보잡 투자자였는지, 아버지가 얼마나 금융 정보에 무지했는지, 우리 형제들이 얼마나 순진하게 부모님을 믿었는지 등등을 알게 되었죠.
그나마 다행이라면, 파산 사건을 통해서 어머님이 부적절한 대인 관계를 청산하고, 헛된 허영에서 많이 벗어나셨다는 겁니다.
비싼 돈을 지불하긴 했지만, 아직 젊고 재기할 시간이 있을 때 당해서 정말 다행이라고 지금은 생각합니다.
coolcat 2009/10/18 02:02 #
흠... 그런 아픈 경험이 있군요. 주식 실패 사례는 너무 흔한 것에 비해 부동산으로 실패 봤다는 사람은 잘 볼 수 없었는데 그런 사정이 있군요.만약 현재 버블이 터지면 여러 곳에서 님과 같은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는데 걱정이네요. IMF에 버금가는 가정 해체가 발생하는게 큰 문제입니다.
천지화랑 2009/10/17 21:46 # 답글
광명에 재건축 예정 아파트라니 주공4단지라도 사신 모양인데, 이건 그저 아이고오 소리밖에 안 나오는군요. -_-;;애시당초 철산주공 1~4단지는 다들 가격이 오를 대로 올라서 숨고르기중인데다가, 지금 거의 완공이 임박한 1~3단지는 오히려 최근 가격이 내려가서 2월에 분양금 낸 조합원들이 8월에 분양받은 일반입주자들보다 오히려 비용 더 부담하는 진풍경까지 벌어졌어요. -_-;;
다른 사람도 아니고 친인척이라니 얼른 빨랑 처분하실 것을 권합니다.
coolcat 2009/10/18 02:04 #
흠흠.. 말씀하신 곳 같습니다. 그래도 실 거주자라서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닐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뭐.. 무주택자가 유주택자에게 뭐라 할 수는 없지요 ^ ^말씀 감사합니다.
보리밭 2009/10/17 22:04 # 답글
공감합니다. 집 뿐만 아니라 다른 재테크에 참여하기를 권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데, 그럴 때 내가 뒤처지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님과 비슷한 생각으로 살고 있습니다.
coolcat 2009/10/18 02:08 #
가만히 있으면 사실 절대 돈을 벌 수 는 없지요. 저도 그게 항상 찜찜한데 그래도 어느정도 내부 선을 그어 놓고 어디까지 투자로 보겠다 라는 그런게 있거든요. 그러면 조금 위안이 됩니다. 큰 돈 벌 가능성은 없지만 그렇다고 쫄딱 망할 일도 없는 그럭저럭 맘 고생 없이 살고는 있습니다.
Saga 2009/10/17 22:08 # 답글
전 저희 아파트 가격 반토막나도 좋으니 거품 꺼지고 이명박 한나라당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coolcat 2009/10/18 02:09 #
아. 사실 저도 그런 생각은 합니다. 한나라 당을 너무 싫어해서요.
Gejo 2009/10/17 22:37 # 답글
너무나도 공감가고 이해가는 글 잘봤습니다.
coolcat 2009/10/18 02:12 #
감사합니다.
이건 정말로.. 2009/10/17 22:51 # 삭제 답글
공감이 갑니다..저만해도.. 이번 보금자리주택에 당첨만 되도 MB와 한나라당지지를 약속한다고 떠벌리고 다닐 정도니까요...
키린 2009/10/17 22:54 # 답글
그래도 이런 집값(?) 정치는 적어도 10년 정도는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다음 대통령은 그네씨가....ㄲㄲ
ㅇㅇ 2009/10/17 23:17 # 삭제 답글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노무현은 집값 못잡아서 욕먹고 이명박은 집값 잡고 있어서 욕먹고 ㅋ...
바람君 2009/10/17 23:28 # 답글
참고로 앞으로 부동산과 집으로 돈을 벌겠다고 생각한다면 십중 팔구 망합니다. 지금까지는 어떻게 정책빨과 거품을 타고 한계치까지 올라가고 있지만 조만간 그 거품이 한순간에 폭삭 내려앉을 시기가 옵니다. 이건 옆나라에서도 그랬고, 물건너 나라도 마찬가지였죠. 지금 집값도 실제로 살 사람은 없고 값만 껑충 뛰어있는 신기루에 불과한 허상이며 결과적으로 시한폭탄을 돌려가면서 떠안고 있는 꼴입니다. 제발 내 손에서만 터지지 말아라.. 이런거죠. 그러나 이게 터지면 그 폭팔의 여파는 들고있는 사람에게만 주지는 않을겁니다. 이미 꼬일대로 꼬인 금융 도미노가 연달아 무너지는것도 어쩌면 가능하겠죠...
달려옹 2009/10/17 23:38 # 답글
근대..한 5년전부터 망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도대체 몇년을 더 기다려야 부동산값이 떨어질까요..
이건 무슨 사이비 종교 휴거소동하는거 같아요..ㅡㅡ;
컴터다운 2009/10/18 04:00 #
현 정부 및 정책 지지자(넓게 잡자면 현재 '집값 레이스에 동참하는 이들' 포함)들이 굳건하게 버블을 유지하고 있으니까요. 눈이 있다면 이게 거품이라는 건 다들 알고 있고, 잡고 있는 이들'마저'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게 꺼지면 자신들이 끝장이라는 걸 알고 있으니 유지하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하지만 그게 거품이라는 건 다 알고 있고, 그게 꺼지면 무너지는 건 자명한 사실이죠. 불안하기 짝이 없는 현실입니다.
천지화랑 2009/10/18 09:25 #
말하자면 북조가 망하지 않는 것과 비슷한 이치랄까나요.
madamlily 2009/10/17 23:45 # 답글
어딜 가나 병신짓 하면서 물타기에 전념하는 것들은 꼭 있군요.전 저당잡힌 분에게 용돈을 타 쓰며 살고 있어서, 불만은 있으나 입은 다물고 살다보니 답답합니다. =ㅅ=
잘 보고 갑니다.
udis 2009/10/17 23:59 # 답글
에휴....너무 좋은 글입니다...너무 좋아서 슬프기까지 하네요...
내일 시간 되면 제 감상을 좀 올리고 싶네요...
RedBang 2009/10/18 00:56 # 답글
정답.랄랄라~ 신난다! 집값 올라라!
어휴.. ㅠㅠ
주차장 2009/10/18 01:48 # 답글
"이들과 이들의 가족은 과연 정치적으로 누구를 지지 할 것 인가? 교육수준과 정치적 성향, 고향, 이념, 환경, 사상이 다 제각각 일 수 있지만 내일 당장 다시 대통령 선거를 한다면 모두 이명박을 뽑을 것이고 모레 다시 국회의원 선거를 한다면 한나라당을 지지 할 것 이다."<- 이 부분은 좀 동의할 수 없는게 연령대가 어떻게 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30대 중후반의 경우 이명박 지지자 많이 없습니다. 위의 경우와 비슷한 경우의 사람들과 좀 아는데 그들의 경우 좀 정확히 말하자면, 자신이 관련된 이슈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찍는다가 맞을 겁니다. 재건축이나 재개발의 경우는 특히나 그렇습니다. 지역구 의원이나 지자체장의 공약에 따라 흐르는거죠... 물론 광의적으로는 다를 수 있겠지만 그게 좀 다른거죠..
coolcat 2009/10/18 02:22 #
확 달라진 수도권 40대 이명박 대세론 떠받쳐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254741.html
예전 기사인데요. 생각외로 수도권 30대후반 40대에서 이명박의 지지가 높았다고 봅니다.
주차장 2009/10/18 02:29 #
그 숫자라는게... 통계라는게... 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제 시각이 균형잡혀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말이죠... 통계도 마찬가지, 글쓴이의 글도 마찬가지가 아닐가 싶은데 말이죠.
ㅁㄴㅇ 2009/10/18 01:55 # 삭제 답글
강남에서 살아왔고 강남에서 부모님이 부동산을 12년간 해오셨습니다. 다른 동네는 어떤지 모르니까 그냥 제가 살아온 동네 저희 부모님이 부동산을 하신 동네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노무현 대통령 시절 집값이 뛴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실거래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리 저런 명목의 세금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참여정부 내내 거대 언론에서 경제가 안 좋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더더욱 거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모님이 부동산을 하시던 동네의 투자자들(이라고 쓰고 투기자라고 읽어야겠죠)은 집값이 올라 세금폭탄을 맞았는데 실제로 집은 팔리지 않는 일을 겪었습니다.
부동산 중개업자들 또한 얼어붙은 투자(투기) 심리 덕분에, 그리고 또 너무 높아져 버린 집값 때문에 진심으로 집을 원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살 수가 없어서 중개업자들이 돈을 벌 수단이 크게 줄었습니다.
저희 어머니 말씀으로는 집이 거래가 안되면 일단 집을 원하는 사람이 괴롭고 부동산 중개인이 힘들고 이사/운송업체가 힘들고 도배나 벽지를 까는(미장이라고 하나요?) 업체가 힘들고... 그런 식으로 연쇄가 되서 결과적으로 경기가 안 좋아진다고 합니다.
저는 이런 문제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그냥 강남에 있는 저희 동네(투자 열기가 장난이 아닌)와, 또 그 동네에서 부동산을 십여년간 해오신 부모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가감없이 적어드렸습니다. 판단은 읽으시는 분들이 하시면 됩니다.
다만 제 생각에는 집값을 올린게 아니라 거래를 못하게 된 것이 참여정부가 욕을 먹는 원인인 것 같습니다. 그게 정말로 참여정부의 실정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인지, 아니면 둘 다 인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자이기 때문에 참여정부 시절 무척 괴로웠죠... 허구한날 노무현 대통령 욕하는 부모님 틈에 끼어서;;
ㅁㄴㅇ 2009/10/18 02:01 # 삭제
저도 좀 이해가 안되는게 집값을 낮출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높여야 하는데..도망갈 구멍도 없이 몰아가는 건;;; 누구 아시는 분? 얼마안되는 논도 세금 때문에 팔지도 못하고.. .
그리고 집에 대한 거래는 정말 중요합니다. 보통 사람이 집을 바꿀때 많은 소비를 하기 때문이죠. 가구나 가전제품 하다못해 그릇이라도 바꾸죠.
ㅁㄴㅇ 2009/10/18 01:57 # 삭제 답글
현시점에서 이명박의 경기부양정책은 큰틀에서 보면 맞는 말이고.. (사대강 이런거 빼고)집값 잡겠다고 당선되고 집값 올린사람과..
집값 올리겠다고 당선되소 집값 유지시킨 사람..
둘중 누가 더 나쁠까요?
주차장 2009/10/18 02:33 #
정치는 결과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당시 노대통령이 욕을 먹었던 것은 그들의 실행이 그다지 노련하지 못하지 않았던 점이 문제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의지는 좋았지만 실행에서 말아먹은 케이스라고 생각하죠. 이대통령은 그런 의미에서 지나칠정도로 노련합니다. 물론 인터넷에 많이 들락거리는 사람들에게는 와닿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저를 포함해서...) 그의 전술은 아마도 오랜동안 기존의 해왔던 방법일지 모르나 약발은 있는겁니다. 그게 무서운거죠... 흠.
위의 ㅁㄴㅇ 2009/10/18 01:58 # 삭제 답글
위의 ㅁㄴㅇ와 아래의 ㅁㄴㅇ는 다른 사람입니다;;;;;
위의 ㅁㄴㅇ 2009/10/18 02:05 # 삭제 답글
아악... 아무리 비공개라도 이름을 ㅁㄴㅇ로 하지 말걸...ㅠㅠ 아랫분이랑 헷갈리게 됐네요; 아랫분이 덧글까지 달아주셔서 제가 1인 2역 하는 거 같... ㅠㅠ
ㅁㄴㅇf 2009/10/18 02:06 # 삭제 답글
솔직히 이명박 찍지도 않았고 혐오하지만..이명박에게 저당 잡힌 인생이라기보단...
노무현의 부채를 짊어진 인생이 더 정확하겠네요.
bluesoup 2009/10/18 04:11 # 답글
지방 소도시에 삽니다만, 여기도 역시 구도심의 주택가는 집값 떨어지고 신도심(;)의 신축 아파트 단지는 쑥쑥 오르고 있어서 어머니께서 한참 집 팔고 아파트로 이사가자고 하셨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문득, 아파트로 이사가서 오르게 될 '집값'과 바꿔야 하는 것들-넓은 마당과 텃밭과 넉넉한 창고, 집 앞 개천과 근처 공원, 시끄럽게 굴 수 있는 자유 등-의 가치를 생각하시고 그냥 지금 사는 집에 눌러 살기로 하셨지만요:)당장 돈으로 바꾸기도 어려운 그 집값이라는 게 삶에 항상 최우선해야 하는 가치는 아닐텐데, 십몇년 전쯤부터 부동산 재테크 붐이 일면서 너무 주객전도된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면 제가 아직 어린 걸까요;
coolcat 2009/10/20 00:47 #
단순 주객전도를 넘어서 근로 의욕을 꺽는다고 할까요? 열심히 일해봐야 뭐하나. 뭐 이런 생각도 합니다. 워낙 다들 돈, 돈 그러다보니 가만히 있을 수가 없지요. 참여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손실을 입는다는 느낌이 들 정도니... 나이와 상관 없이 성향과 줏대지요. 일관성 있는 부동산 투자는 뭐. 저도 인정 합니다..
churrr 2009/10/18 06:51 # 답글
왜 이렇게 덧글이 일부 지저분한가 했더니 이글루 탑에 올라갔었군요.제 의견입니다만, 저도 현 정부의 행태는 지극히 싫어합니다만 적어도 부동산만큼은 이전 노무현 정부 때만큼 최악의 상황이 건국이래 또 있었나 싶습니다. 그때 제가 마침 제가 처음 집을 샀고 평수를 넓혀가려는 계획이 있었기에 자세히 기억합니다. 노무현 정부가 집값을 잡으려 노력했다던데 그게 사실이라면 완전히 바보 아니면 악당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당시 느꼈던 분위기로는 강남졸부 운운하며 강남거주자에 대한 컴플렉스와 반발심을 묘하게 자극해 결국 수도권과 충남 전체를 강남화시켜버렸거든요. 마치 삼성에서 LED라는 단어를 쓴걸 LG에서 그건 사기라며 맹공격을 하더니 결국 자기네들은 Full LED라고 한술 더 떴던 것처럼요. 집값을 잡는다며 내놓은 정책이 전부 실거래를 마비시키는 식이었고 결국 실거래를 통해 정상적으로 집값이 안정화되는 최후의 구멍도 차단해버린 채 팔수도 살수도 없는 상황에서 호가만 계속 올려버렸죠. 결과적으로 정부에서 부동산 대책 정책을 발표할 때마다 부동산 시장은 급속히 얼어붙으며 호가는 미친 듯이 뛰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 탈서울이라는 미명 하에 수도권과 충남에 천문학적인 규모로 토지보상금을 풀었으니 강남졸부 판박이로 수도권 졸부와 충남 졸부만 대량으로 양산해냈죠. 그렇게 인생에 한번 있을까말까한 로또 대박을 맞은 국민들이 정상적인 사고로 생업에 종사할까요? 열심히 사는건 바보나 하는 짓이고 역시 한국은 부동산 밖에 없다라는 인식이 뿌리 깊게 박혔을겁니다. 그게 전국을 휘몰아쳐 국민 전체를 미치게 만들었으니 부동산을 통한 불로소득 욕망의 횃불이 그땐 정말 전국에 타올랐다고 봐도 과언은 아닐겁니다. 지금 이명박 정부는 부동산으로 정권을 유지하겠다 뭐 그런 철없는 발상일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실제로 하는 행동이나 정책을 보면 최소한 노무현 정부 때보다는 결과적으로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른걸 차치하더라도 지금은 실거래도 그나마 있는 편이고 몇년 전에 비하면 일부 지역의 거품도 많이 꺼졌으니까요. 그게 의도인지 뒷발에 쥐잡은건지 그건 알 수 없지만 최소한 부동산의 현재 스코어만 놓고 보자면 결과적으로 차라리 지금이 낫다는 얘기죠.
아직도 부동산 신화가 남아있어 위에 언급하신 예가 계속 생기는 이유는 현 이명박 정부의 철없는 정책 방향에도 기인하지만 저는 노무현 정부 때의 부동산 로또 대박의 애프터쇼크가 더 크다는 생각입니다.
ㅁㄴㅇf 2009/10/18 09:47 # 삭제
결과적으로 보면 전체적인 그림은 이명박이 더 노련하다는 건 동의합니다. 왜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높은지 이해가 가더군요. 동의는 안하지만..사람이 적어도 일관성은 있어야죠.
흠 2009/10/19 03:23 # 삭제
전정부는 경제에 별관심을 두지 않은거죠 좋게말하면 시장주의자이기도 했고 솔직히 경제는 외환위기 전만큼 좋아졌으니까요. 빈부격차문제는 경제 보다는 정치로 풀어야 되는거고... 개인적으로는 전대통령이 누구 처럼 좀 악랄하고 비열한 방법을 써서라도 한국을 구조적으로 변화시켜야 했는데... 그리고 부동산폭등은 직접통제하는 방식 말고는 막는게 불가능했죠 재정흑자고 금리도 낮은 수준이 아닌데 주식이천가고 그러니 유동성이 상당한 상태에서 부동산투자비중이 절반이 넘는데 폭등안하는게 이상한거죠. 아마 정권초기에 저런 식으로 강력하게 밀었으면 대부분 못버티고 주식으로 갈아타려 했을 겁니다. 이미 지난 일이지만...
coolcat 2009/10/20 01:05 #
예전에 캐나다 부동산 이야기도 해주셨지만 노정권 당시가 전 지구적인 자산 버블 시대 였지요. 게다가 수출 위주 산업인 대한민국은 유동성 까지 풍부했구요. 문제는 노무현이 그 유동성의 시대를 풀어가는 방법이 너무나 미숙했다는 점이죠. 세금을 이용한 통제로 부동산을 잡겠다는 발상에 인심도 실리도 노쳤다고 봅니다. 최선은 세제보다 파이낸싱을 차단하는게 옳았다고 봅니다. 어쨌든 노정권이 판을 벌린건 맞습니다. 그렇다면 후임 정권은 이를 보정해야죠. 그러나 현정권은 오히려 역으로 행동하죠. 작년 금융위기 때 미국을 비롯 부동산 버블이 심했던 영국 같은 경우 폭락을 했죠. 호주를 비롯한 다른 나라도 비슷했구요. 근데 우리나라는 이를 인위적으로 피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런 조정을 규제를 풀고 미분양 재고를 매입하는 등 문제를 오히려 키우고 있습니다. 아마도 정권 태생이 그렇겠지만요. 이는 앞으로 더 큰 위기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전임 정권 자체가 부동산 로또를 불러 왔다면 현 정권은 그 제로섬 로또 게임을 끝장 날 때 까지 계속 가져 간다는 거죠. 그리고 로또를 구매한 사람들은 다단계 마냥 계속 빠져 들고 있구요.거쳐야 했던 조정을 인위적으로 피하고 오히려 투기를 펌프질 하는 형국이라고 봅니다. 사실은 현재는 안정이라기 보다는 일단 진통제 맞는 형국이지요. 결국 이 열차는 철로가 끊어 질때 까지 계속 달려야 할 것이고 차장은 이명박 이라는 겁니다. 철로가 생각보다 길면 중간에 차장이 바뀔 수도 있고 생각 외로 짧으면 지금 차장에서도 기차는 뒤집어 질 수 있다고 봅니다.
FELIX 2009/10/18 10:37 # 답글
그런데 한가지. 참여정부는 집값을 잡긴 했습니다. 우리가 부동산 폭등이라고 하는 주택가격 상승 정도가 영국, 미국과 같은 국가들에 비하면 한참 아래입니다. 2000년이래 OECD국가들 중 한국보다 주택가격이 상승한 나라는 스페인, 프랑스, 뉴질랜드, 독일, 아일랜드, 네덜란드, 홎, 스웨덴,캐나다, 미국, 노르웨이, 이탈리아, 피란드, 뉴질랜드가 있고 주태가격이 덜 상승한 나라로는 일분과 체코등이 있지요.그정도가 무려 주택가격 상승을 막은 것입니다. 의외지요?
coolcat 2009/10/20 01:07 #
전 지구적인 부동산 버블 이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한국의 상황은 수치로만 보면 오히려 약한 편이지요. 하지만 사회적으로 보면 상대적으로 파장이 컸고 무엇보다 언론과 척이 져서 오해를 많이 샀죠.미국이나 영국은 정말 대단했죠. 그 값을 한창 치루고 있기는 합니다.
sanister 2009/10/18 11:16 # 삭제 답글
1 글쎄... 수도권만 따로 떼어놓으면 어떻게 될진 잘 모르겠군요.
님얘기가 2009/10/18 14:05 # 삭제 답글
우리 현실 속의 구조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거 같습니다... 슬플뿐입니다.
바보로봇 2009/10/18 14:35 # 삭제 답글
에 그게 말이죠..미국을 강타한 서프프라임 모기지론 사태가 현사태와 많이 비슷했습니다.
......
서프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때문에.. 오바마가 뽑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00 2009/10/18 16:23 # 삭제 답글
애고 우리 집도 저당잡힌 그룹 중에 한명입니다.지방 사람인데 90년대 후반에 주변에 너나없이 강남 집을 사대기 시작해서 덩달아...
살 때 보단 많이 올랐다곤 하지만 지금 전세 주고 있는데 원금은 뽑으셨는지 부모님이 그런 건 말 안해주셔서 잘 모르겠네요. 팔면 원금이야 갚겠지만 과연 그 '시세'라는 게 진짜인지...
아 그리고 부모님과 정치 이야기 못하는 건 진짜 동감입니다.
이명준 2009/10/18 16:50 # 삭제 답글
부동산 가격 절대 못 내립니다. 그건 일본이 어떻게 말아먹었는지 잘 알면 절대 그럴 수 없다는거 알고 있죠. 부동산의 폭락이란 부동산 자본의 몰락 -> 자본을 대주던 은행의 몰락 -> 은행에게 돈 빌려야 하는 사람들의 몰락 -> 결과적으로 국가경제의 파탄이라는아주 지극 단순한 연쇄적인 효과가 무섭게 발생하지요. 한국의 부동산이란 언제 터질줄 모르는 폭탄을 가지고 벌이는 치킨 게임이지요. 폭탄이 커지면 커질 수록 무서운데,
그 폭탄은 더 커지기만 바라고 있죠. 대체 언제 터질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이거 터지면 IMF 구제금융은 좋은 시절이라고 말할지도 모를 대공황이 오겠죠.
k 2009/10/18 20:19 # 삭제
부동산 가격을 국민들이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서서히 내리거나, 경제 수준을 부동산 값만큼 올려야 겠죠. 그걸 성공한 정부의 사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이명준 2009/10/18 21:18 # 삭제 답글
세계 양대경제대훅 미국 일본 전부 실패했죠미국은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에 의한 리만브라더스 파선 AIG의 위기
일본은 헤이세이 공황 잃어버린 10년이란 말이 탄생했죠.
세계의 1대2대 경제대국도 부동산때문에 커다란 타격을 받았는데 한국이 부동산을 극복한다면 세계경제 커더란 전환점이 탄생하겠죠.
coolcat 2009/10/20 01:10 #
농담 삼아 이 형국이 계속 간다면 경제학 교과서를 다시 써야 된다고 봅니다. 솔직히 지금으로도 충분히 수정본은 낼 만 하긴 하지요.
흠 2009/10/19 02:52 # 삭제 답글
학사논문 조사하면서 일본이랑 미국 버블 꺼지는거보니까 사람들이 예상하지못하던 시점에 순식간에 내려가니까 공황상태에 빠져서 더 심각해지던데.. 문제가 있어도 계속 오르면 뭐가 문제인지 알지 못하죠. 어느 순간 펑... 그리고 화폐 문제로 진행될수도..학사수준에서 대강봐도 금리동향보니 어쩌면 대통령보다 한국은행장이 열쇠지만 정부입김이 장난 아니라서... 특히 미국은 진작에 올렸어여 했는데 부시가 전쟁한다고 난리치고 그러다 저꼴나고.. 다만, 한국은 내수 보다는 외부환경이 절대적이니 일본처럼 길게 가지는 않을까 싶어여
누렁별 2009/10/19 03:18 # 답글
이런 기사가 있군요."18일 금융감독원 자료를 보면, 금융위기가 터진 지난해 9월 말 616조9000억원이었던 전체 금융권의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 8월 말 645조4000억원으로 28조5000억원이 늘어났다. 지난달에도 주택담보대출만 3조7000억원이 증가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8&aid=0002016028
저금리가 끝나면 어찌 될지 궁금합니다.
Ha-1 2009/10/19 16:32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9&aid=0001995520&
coolcat 2009/10/20 01:16 #
밑의 Ha-1 님이 제시한 통계는 좀 아리까리 하군요. 제가 통계의 옥석을 가릴 능력이 안되서 설명하기 그렇지만 ..... 좀 그렇긴 한데 누렁별님의 부채 증가는 이해가 갑니다. 최근 정부가 DTI 등을 다시 규제하는 건 뭔가 위험을 감지했다는 증거죠. 일단 실질 소득 증가가 높지 않아 최근의 유동성은 대출이 아닌가 뭐 그런 생각을 합니다.
중독 2009/10/19 09:31 # 답글
이러다가 경재 무너지면 어쩝니까저 사람들 다 쫄딱 망하게 될텐데...
정말 정권과 같이 가는 경제군요.
정권이 바뀌어도 문제 안바뀌어도 문제-_-
coolcat 2009/10/20 01:17 #
자산 버블이 오면 모두 다 고통스럽습니다. 경제적 약자 일수록 더하지요.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원래 세상을 불공평 하니까요.
카루 2009/10/19 10:46 # 답글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coolcat 2009/10/20 01:17 #
감사합니다. 트랙백 내용 잘 읽었습니다.
lol 2009/10/19 13:44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약간 우울해 지는군요~
lol 2009/10/19 13:49 # 삭제 답글
그런데 버블을 노무현이 키웠다는 설(?)이 제대로 성립되려면국민들의 의지는 버블에 반대했다는게 전제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버블은 중산층과 그 이상의 국민들이 만들어 낸거라고 보는게 맞지 않을런지...
coolcat 2009/10/20 01:22 #
개인은 버블을 볼 능력이 없지요. 돈이 되서 움직인 것 뿐입니다. 그게 모이면 버불이구요. 아무리 노무현이 부동산을 잡겠다고 노력 했다고 하나 그 방법은 매끄럽지 못했고 심지어 저의도 의심스러울 때가 많았습니다. 다른 부분은 몰라도 부동산에 관해서는 노무현 정권이 분명 실기를 했습니다. 개인의 투기적 활동을 제어 할 수 있는 방법-대출 규제-등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항상 한박자 늦었습니다. 시장의 신뢰를 잃어 투기를 부축였다는 측면에서는 노무현 정권은 비판 받을 만 합니다.
제이포나인R3 2009/10/19 15:21 # 답글
아직 제대로 된 재테크는 생각해본 적 없는 무지한 2년차 월급쟁이이지만, 글 잘 읽었습니다.저도 사실.. . 그렇게 갚을 능력도 안되는 대출을 받으면서까지 집테크(?) 해야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저희 부모님도 하시지만요....
coolcat 2009/10/20 01:24 #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절대 자기집은 못 갖거든요. 저축으로 집을 살 수 없는 작금의 상황에 시장 구성원이 반응 하는 것 뿐이지요.
lento 2009/10/19 15:23 # 삭제 답글
투자와 투기를 분류하는 것도 이상하지만 돈 빌려서 아파트 두 채 이상 사서 돈 벌겠다는 사람들은 좀 순진한 것 아닌가요? 하긴 아파트 구입시기를 놓치거나 팔 시기를 놓쳐 애물단지 끌어안고 사는 사람들도 많지요. 그렇다고 현 정권에 무조건 동조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건 무리라고 생각합니다.행정수도(세종시) 건립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서울 부동산 가격 하락이 두려워서 반대하는건지도...
Peter-Pan 2009/10/19 16:30 # 답글
아이고...가볍게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coolcat 2009/10/20 01:24 #
감사합니다.
dirty 2009/10/19 17:54 # 답글
그냥 까기엔 저희집도 빚내서 빌린 집에서 살고 있군요.그나마 언니가 시집가면 평수를 줄여서 다른곳으로 간다는 플랜만이 좀 현실성이 있달까...
... 2009/10/19 23:59 # 삭제 답글
그리고 친일파는 청산되어야 합니다.
ㅇㅇ 2009/10/20 08:18 # 삭제
그러니 친일 정당 한민당의 직계인 민주당을 반국민 정당으로 해산시켜야죠.당연한 말씀이십니다.
... 2009/10/20 09:33 # 삭제 답글
명박이가 서울시장 시절 뉴타운 35개를 지정해서부동산거품을 키운사실은 사람들이 잘 모르더군요.
적어도 서울에 한해서는 명박이가 거품키운게 맞구요.
지금의 전세대란, 서울집값폭등 다 시초가 명박이 입니다.
나디르Khan★ 2009/10/20 20:00 # 답글
집값 폭락하면 혁명이 일어날 거라 생각합니다. 차라리 백지에서 시작하는 게 나을지도 모를 상황이므로......
김광진 2009/10/22 13:03 # 삭제 답글
일부 저와 비슷한 상황이라 창피하네요.
RedBang 2009/10/30 03:40 # 답글
시발 내가 산 땅은 올랐다는! (4대강 개발 때문에).난 이명박을 욕할수 없는건가.